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대상

2학기 이상 등록한 재학생(추천학기 : 3학년 1학기 ~ 4학년 2학기)

 

수업 목표

학생이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계획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문제해결력을 향상시키고, 직접 연구를 실천하는 과정에서 비판적 사고능력, 창의적 문제해결력, 탐구력 등을 키움과 동시에 연구자로서의 기본 소양과 기본 윤리, 자질, 태도의 함양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자율연구 1): 학생이 자율적으로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주제와 영역을 설정하고 자기주도적 태도로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창의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를 수행한 후 그 결과를 보고하는 형식의 과목이다. 주제의 제한은 없으며, 자신이 선택한 전공 영역의 주제, 학제적인 주제 또는 분과학문의 경계를 넘는 포괄적인 주제 등을 탐구주제로 선정하여, 간학문적 접근과 방법론, 실험과 참여관찰 등 다양한 탐구방법을 사용하며, 전학교적 지도교수의 밀착지도를 받음으로써 창의적인 학자로서의 소양을 함양할 수 있다. 전공 3학점으로 등급평가를 기본으로 한다. 연구결과보고서를 발표함으로써 학문적 커뮤니케이션의 체험의 기회를 제공한다.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자율연구 2): 본 과목의 목적은 <자율연구 1>을 성공적으로 수강한 학생들에게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주제와 방법을 자율적으로 선택하고 지도교수의 도움을 받아 한층 더 창의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를 수행할 기회를 부여하려는 것이다. 학생들은 <자율연구 1>에서 수행한 연구를 더욱 발전시킬 수도 있고 새로운 주제를 선택할 수도 있다. 이 과목을 통하여 자유전공학부가 중시하고 있는 자기주도적 학습, 비판적 사고,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을 더욱 신장시키고, 초보적인 수준에서나마 학문 연구 수행의 경험을 해보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운영 방식

(학기 전) 스스로가 연구하고자 하는 주제를 찾아 심의를 받고, 통과시 지도교수를 선정한다.

(학기 중) 주제 및 방향을 학생 스스로가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선정한 주제를 바탕으로 적절한 지도를 받고 산출물을 내는 것은 강좌 담당자의 역할이 아니라 학생의 책임이 되며, 학생들이 직접 연구를 실천하는 과정으로 진행되었다.

 

타 교과목과의 유사성/차별성/연계성

- 연구 주제 선정 시 현장학습이나 창의탐구세미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다.

- 자율연구의 연구주제를 심화, 발전시켜서 종합설계 연구주제로 채택할 수 있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