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대상

3학년 1학기 ~ 4학년 1학기

 

수업 목표

학부 고학년 학생들이 융합적인 주제로 학습과 토론을 함으로써 창의적 성과를 산출하는 경험을 얻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과정 교과목 소개: 이 과목은 학부 고학년 학생들이 융합적인 주제로 학습과 토론을 함으로써 창의적 성과를 산출하는 경험을 얻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전공을 진행 중인 수강생들이 모여 자신의 학습 경험을 토대로 다른 수강생들과 협력하여 창발적인(emergent) 연구를 기획하게 될 것이다. 수강생들은 조를 구성한 후 담당 교수의 지도하에 융합적이고 창의적인 주제를 자율적으로 설정하고, 방법론에 대한 협의를 거쳐 연구 계획서를 공동으로 집필하게 된다. 기말에 예비적 탐구 결과를 발표하며 상호 비판적 견해를 교환하게 될 것이다. 이런 과정을 통해 개인의 지적 능력을 개발하는 동시에 집단 창의성과 융합적 문제 해결 방식을 경험하는 것이 주요 목표이다. 

 

운영 방식

(학기 중) “창의주제 탐색기간”으로서 이 기간 동안 학생들은 우리 사회에서 창의적인 방식으로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해온 여러 분야의 선배들의 경험을 듣고 탐구 주제를 탐색 - (학기 중) 문제를 발굴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고 탐구하는 기간 - (학기 중) 담당 교수와 연구계획서 공동 집필 - (학기 중) 해결책을 본격적으로 탐구하고 발전시키는 기간 - (학기 중) 조별 과제 및 개인 과제를 발표

 

타 교과목과의 유사성/차별성/연계성

수업 방식면에서 기존의 주제탐구세미나와 크게 다르지 않으나, 본 수업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의 주제탐구세미나와 달리 전공을 선택한 고학년들 위주로 수업이 구성된다는 점이다.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