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번역
2021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2022.08.29.), 학부장님 졸업 축사
  • 작성자자유전공학부
  • 날짜2022-09-21 17:40:41
  • 조회수61

2021학년도 후기 졸업식 학부장 축사


 오늘은 서울대학교 76회 졸업식입니다. 2009년에 설립된 자유전공학부로서는 2013년 제1회 졸업식을 거행했고, 오늘은 제10회 후기 졸업식입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서울대학교 전체 졸업식에 이어 자유전공학부만의 졸업식을 따로 마련해왔습니다. 졸업생들이 각자 서로 다른 학위를 갖고 있기 때문에 서로가 어떤 전공으로 졸업하는지 보여주기 위해서입니다.
 
 코비드19로 인해 지난 2020년 전기 졸업식은 거행하지 못했고, 후기 졸업식은 비대면으로 거행하였습니다. 2021년은 졸업식을 오프라인으로 거행할 수밖에 없었고, 올해 2월 전기 졸업식은 그나마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지난 2월 졸업식에서 비대면 혹은 온오프라인 졸업식이 마지막이 되기를 간곡히 기원했기 때문인지, 이번에는 현장에서 대면으로 졸업식을 거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자유전공학부 졸업생 여러분, 진심으로 졸업을 축하드립니다. 졸업식은 그동안 학업에 매진해 온 졸업생을 축하하는 자리입니다. 동시에 여러분들이 지금 이 자리에 오기까지 여러분들을 도와주신 분들에게 감사하는 자리입니다. 무엇보다도 여러분을 가장 아끼고 정성으로 지원해주신 학부형과 친지에게 감사해야 하겠습니다. 그리고 함께 웃고 함께 울었던 동료와 선배들에게 감사드려야 하겠습니다. 대학생활을 지도하고 안내해주신 자유전공학부의 교수님들, 전문위원, 교직원선생님들에게는 제가 감사를 드려야 하겠습니다. 졸업이라는 의식은 서로가 서로에게 전하는 축하와 감사의 순간을 영원히 기억하는 자리이기도 합니다.

 자유전공학부의 이번 졸업생은 50명입니다. 올 2월에는 83명이 졸업했습니다. 앞으로도 매년 130여명 정도의 학생이 졸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 여기에 모인 졸업생들은 12학번에서 18학번까지 모여 있습니다. 입학 연도로 계산하면 6년 정도의 차이가 있지만, 졸업 동기라는 점에서 보면 학번을 넘어서 맞먹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오늘 졸업하는 여러분들은 이제 자유전공학부를 떠나면서 서로 다른 전공을 가진 새로운 사람으로 다시 만날 수 있는 소중한 인연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서 만들어진 소중한 인연이 귀중한 결실로 이어질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전공을 자유롭게 선택하고 두 번째 전공은 첫 번째 전공과는 가능한 한 거리가 먼 전공을 선택하도록 지도하고 있습니다. 오늘 졸업하는 여러분들의 학위를 보면, 서로 다른 전공 사이의 거리를 가늠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어떤 방식으로 전공을 선택했더라도 모두 자유전공학부의 교육이념에 맞추어 자신의 꿈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한 것입니다. 자유전공학부의 쉽지 않은 교육 방식을 극복해낸 여러분들의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여러분들이 자유전공학부에서 남긴 대학 생활의 흔적이야말로 자유전공학부의 역사이며, 새로운 학부 교육 시스템을 지탱하는 자양분이 될 것입니다.
 
 자유전공학부는 기존의 대학교육과는 근본적으로 다른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자유롭게 전공을 선택하고 전공을 취소하기도 하고, 3개 이상의 전공에 도전하기도 하고 심화전공을 하기도 하였습니다. 전공을 선택한다는 것, 자신의 앞날을 생각하면서 전공을 선택한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여기에 있는 졸업생 모두 무엇을 선택할 것인가, 끊임없이 고민하면서 여기까지 왔을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들은 오늘 자유전공학부를 떠납니다. 그렇다고 해서 여러분이 선택의 문제에서 해방되는 것은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자유전공학부를 떠나 다른 곳으로 가더라도 선택은 인생에서 언제나 요청되는 사건입니다. 그렇지만 자유전공학부에서 겪었던 고난과 경험의 순간을 되새길 수 있다면, 앞으로 부딪히게 될 또 다른 선택의 순간에도 여러분은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오늘 졸업하는 여러분들을 포함하면 자유전공학부의 졸업생은 1000 여 명이 넘습니다. 자유전공학부의 교수와 교직원, 재학생 모두 계속해서 여러분을 응원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졸업을 축하하면서 여러분들의 밝은 미래를 기원합니다.

 
2022년 8월 29일

자유전공학부장 양 일 모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