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2020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자유전공학부장상 수상자 연설문(이지예, 최수빈)
  • 작성자자유전공학부
  • 날짜2021-09-06 10:23:05
  • 조회수197

자유전공학부장상 수상자_이지예

자유전공학부 구성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17학번 이지예입니다.
 
먼저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신입생 때는 졸업이 멀고 먼 일이라고 생각했는데, 어느덧 졸업을 맞이하는 날이 되니 신기하면서도 실감이 잘 나지 않네요. 여기 계신 자유전공학부 졸업생 분 모두, 각자만의 이유로 자유전공학부에 입학하셨을 것입니다. 저의 경우엔 고등학교 때 '문이과' 라는 구분의 의미가 늘 의문스러웠기에, 좀더 넓은 세상을 접하고 전공을 선택하자는 생각으로 입학했었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서 다양한 학과의 수업을 들어보고, 고등학교 때 접하지 못했던 여러 전공 사이에서 고민해보며 저에게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었습니다. 한 학기 동안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이 하나의 큰 그림으로 그려질 때,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제 손으로 직접 무언가를 만들어낼 때, 연구하다 맞닥뜨린 문제를 해결하려고 머리를 싸맬 때 힘들었지만서도 즐거웠고, 행복했습니다. 저에게 배움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알게 해준 자유전공학부에게 감사드립니다.
 
전공 선택이라는 하나의 큰 산을 넘었으니, 이제 남은 대학생활은 탄탄대로일 것이라고 막연히 기대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전공 공부가 즐거웠던 것과는 별개로, 전공 선택 이후의 시간들은 끝없는 고민의 시간이었고 때로는 상처받기도 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제 의지와 노력과는 상관없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 좌절하거나 후회하기도 했고, 어떤 날은 미래에 대한 걱정과 불안감에 뜬눈으로 밤을 지새우기도 했습니다. 나에게 잘 맞는다고 확신해 많은 노력을 들여 준비했던 진로에 대해 회의감이 들면서 ‘그럼 이제까지 뭘 했던 걸까, 앞으로 뭘 해야 할까’ 하고 막막해했던 기억도 납니다.
 
그러나 지금 돌이켜보면 당시에 지치고 힘든 마음으로 ‘이젠 다 끝났어’라고 생각했던 순간들이, 사실은 끝이 아니라 쉼표이자 전환점이 아니었나라는 생각이 듭니다. 어디로 나아가야 할지 몰라 막막했던 순간에 비로소 저는 잠깐 멈춰 제가 걸어온 길들을 차근히 뒤돌아보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 다시 한번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최선을 다했으나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았을 때 실망하고 상처받았지만, 상처에 굳은살이 생기면서 결과에 대한 미련을 버리고 조금 더 그 과정을 즐길 줄 아는 사람이 되었습니다.
 
4년 반이라는 시간 동안 자유전공학부에서 많은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자유전공학부에서 만난 친구들이 자신만의 색깔로 최선을 다해 살아가는 모습을 가까이서 지켜볼 수 있었던 경험은 정말로 큰 행운이었습니다. 자유전공학부 공동체에 있으면서 보았던 다양한 삶과 배움의 궤적들, 치열한 고민과 삶의 흔적들은 제가 미처 생각하지 못한 부분을 일깨워주었고 제가 어떤 질문을 던지며 오늘을 살아가야 하는지 알려주었습니다. 방황하던 순간마다 새로운 길을 비춰주고, 힘들어했던 순간마다 저에게 힘이 되어준 자유전공학부 구성원 분들께 고마움을 전합니다.
 
졸업하는 오늘까지도, 저는 여전히 제가 잘 가고 있는지 두렵고 걱정되기도 합니다. 아마 이런 고민들은 평생 제 마음 한 구석에 남아있겠지요.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는 두려움과 걱정은 내려놓고 대신 더 설레는 마음으로 한 걸음 더 나아가고자 합니다. 자유전공학부를 거치며 제가 두려워하던 실패의 순간들은 사실 실패가 아니라, 전환점이자 새로운 시작임을 배웠으니까요. 때로는 길을 잃고 헤매더라도,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과정 역시 제 삶의 일부임을 이제는 압니다.
 
이 자리에 계시는 졸업생 여러분 모두, 각자의 방식으로 자유전공학부에서 누구보다 많이 치열하게 고민하고 최고의 시간을 만들어 나가셨을 것입니다. 비록 오늘부로 자유전공학부를 떠나지만, 여러분들께서 그동안 쌓아왔던 경험과 노력들은 무엇보다 값진 것이리라 생각합니다. 오늘 졸업하시는 모든 분들의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앞으로 펼쳐질 여러분들의 미래를 기대하고 응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자유전공학부장상 수상자_최수빈

(업로드 예정)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