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02.15~2016.02.23. - 동계 해외자원활동 (캄보디아) 후기

관리자 2016-11-11 2,938

자유전공학부 14학번 이재성

우리는 크게 세가지 봉사를 통해 O'Chunn 지역에 있는 학교에 변화를 만들었다. 시멘트를 깔아주고 나무를 심어주고 교실에 페인트칠을 하여 학업에 적절한 환경을 만들어주고, 태양열 시스템을 설치해줌으로 인해서 자원을 제공해주었으며, 교육 봉사를 통해 잠시나마 학생들과 교류를 하였다. 각각이 만든 변화와 그의 의미를 살펴보았다. 물론 시행착오도 많이 겪었던 것은 사실이지만, 결과물에도 충분한 의미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A) 시멘트, 나무, 페인트


자갈 바닥 위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을 위해 시멘트를 깔아주는 작업을 하고, 척박한 모래 밭 위에 나무를 심어줌으로 인해서 학생들이 더욱 공부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었다. 교실에 페인트칠까지 해주기도 하였다. 이 활동은 모래 먼지가 날리는 학교에 효율적인 조경을 만들어주었다는 점, 그리고 열악한 환경에서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조금이나마 좋은 환경을 제공해주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었다.
그렇지만, 이런 단순환 변화보다 더욱 큰 의의가 있었다고 생각한다. 나무, 시멘트, 그리고 페인트는 모두 현지인들께서 제공해 주신 기본 자재들이었으며, 오히려 이로 인해서 우리가 직접 준비해 간 것 보다 좋은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었다. 만약 우리가 이런 자재들과 노동력을 우리들이 전부 제공하여 주었으면, 이들은 이 변화에 대해 큰 의미를 두지 못했을 수도 있었을 것 같다. 하지만, 자재들은 현지인들이 제공하여주고, 이를 설치하고 심는 육체적 노동은 같이 하였기 때문에 현지인들이 이런 변화에 대해 책임의식 그리고 소유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것 이라 느꼈다.
만약 우리가 시작부터 끝까지 이 프로젝트를 지원해주었을 경우를 생각하여 보자. 그렇다면, 현지인들이 이런 변화에 대한 책임의식을 느끼지 못하고, 관리를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 자신이 만든 변화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된다면, 우리가 직접적으로 지속적인 관리를 해주게 되어야 하는 상황이 일어날지도 모르며, 이는 시간과 비용을 겸하게 될 것 임으로 문제가 커지기도 한다. 일, 이차적 목적 모두 이룬 것 이다.
O'Chunn에 위치한 우리가 방문한 학교는 단순히 시멘트, 나무, 그리고 페인트보다 훨씬 더 많은 변화를 필요로 한다. 시멘트도 네 수업 교실 중, 두 교실밖에 깔아주지 못했으며, 모래 먼지가 많이 날리는 것을 방지하고, 조경을 위해서라도 더욱 많은 나무를 심는 것이 물론 가장 시급한 목표가 되어야겠지만, 이를 제외하고도 더욱 많은 환경의 변화가 필요하다. 이중에서 아마도 학교에 깨끗한 물을 제공해줄 수 있는 물 펌프 시스템이 가장 학생들과 관련된 현지인들을 도와줄 수 있는 가장 크고 효율적인 방법일 것 이다.

B) 태양광



태양광 전지와 시스템을 현지 학교에 설치해주고 온다는 것은 시작부터 방대하고 힘든 일이었다. 지식이 전무한 상태에서 새로운 학교에 에너지원을 설치해준다는 것은 어렵고 힘든 작업이었다. 그렇지만 작업과 리서치의 강도만큼의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점에서 그래도 좋은 결과가 있었던 것 같다.
이 프로젝트가 시멘트와 나무를 심어주는 봉사와 달랐던 이유는 모든 기자재를 우리가 직접 공수해서 캄보디아로 배송시켰기 때문이다. 한국의 S-Energy 태양열 회사의 도움으로부터 태양열 전지, PCS, 등 많은 도움을 받았다. 덕분에 이 기자재들을 안전하게 O'Chunn 학교까지 운반할 수 있었다. 또한, 현지 업체와의 협력도 이 프로젝트를 성공적이게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처음 우리의 생각은 태양광을 설치하는 것은 오직 우리만의 노동, 그리고 지식으로 해야 할 줄 알았다. 현지 업체가 도착할지 또한 불분명한 상황에서 프로젝트를 진행 하였으므로 위험도도 큰 작업이었다. 그렇지만 태양광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현지 업체는 물론 예상치도 못하게 마을 분들이 도와주셔서 생각보다 순조롭게 진행이 될 수 있었다. 태양열 전지가 우기를 피할 수 있게 구조물을 만들고 설치하는 것부터 PCS 사용법을 배우는 것까지, 어쩌면 우리보다 현지 마을 분들이 우리 봉사자들보다 큰 열의를 가지고 일을 진행해주었기 때문에 네 교실 모두에 선풍기와 LED 전등을 설치할 수 있었다. 이런 이유로, 시멘트와 나무들 프로젝트와 비슷하게 현지인들에게 책임의식을 심어줄 수 있었다.
실수로 한 학생이 공을 태양열 전지 위로 차서 많은 태양열 전지가 훼손 될 위험이 있었는데, 설치를 도와주신 마을 현지 분들이 우리보다 더욱 크게 걱정하고 화를 내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이런 반응으로부터 만으로도 벌써 이 새로운 변화를 현지인들이 어떻게 받아드리는 것 인지 알 수 있었다. 책임의식은 물론 이런 에너지원이 그들에게 정말로 필요했기 때문에 이런 반응을 보인 것이라 생각하였으며, 그 변화에 우리는 큰 보람을 느꼈다.
태양열 시스템을 설치한 것은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부가적인 효과 또한 가져올 수 있었다. 집이 없는 한 선생님에게 에너지원이 생김에 따라, 학교 안에 살 수 있게 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준 것 이다. 이런 혜택을 얻게 됨에 따라서 그 선생님이 전담하여서 태양열 시스템을 관리하게 되었으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었다. 우리가 생각지도 못한 결과에 큰 보람을 느끼고 귀국할 수 있었다.
태양광 시스템을 설치해줌에 따라서 학교는 에너지가 필요한 모든 부분에 전기를 쓸 수 있게 되었고, 마을 또한 큰 이익을 보았다. PCS에 배터리를 연결하면 배터리를 충분할 수 있는 구조로 태양광을 설립해줌에 따라서, 마을 사람들이 전기가 필요하다면 배터리만 가져와서 충전을 하면 되게 되었다. 그에 따라서 필요로 하는 모든 현지인에게 에너지를 공급하고 사용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C) 교육봉사

교육봉사 또한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말도 안 통하던 아이들이, 그리고 우리를 그토록 어색해하던 아이들이 마지막 날 우리가 버스에 탈 때 학교 밖까지 따라 나와주었다. 우리가 교육 봉사를 통해 아이들과 짧은 시간이지만 얼마나 많은 감정교류를 하고 좋은 추억을 만들었는지 알 수 있었다.
교육봉사 중 아이들이 새로운 경험을 맞이한다는 느낌에 얼마나 기뻐했는지 우리 모두 느낄 수 있었다. 특히나 오지에 있었던 학교였기 때문에 아이들이 우리들에게 더욱 애착심을 가지고 진심 있게 되어주었다. 현지 가이드 분께서는 Siem Reap 근처에 있는 학교들은 봉사자들이 너무 자주 찾아온다고 하셨다. 그에 따라 아이들이 더 이상 언젠간 짧은 시간 안에 떠날 봉사자들에게 큰 정을 주지 않는다 라고 언급을 하셨다. 그에 반면에, 우리는 해외 봉사자들의 발걸음이 많지 않은 곳으로 봉사를 갔기 때문에 교육의 효과를 더욱 더 잘 볼 수 있었던 것 같다.
그만큼 학생들이 더욱 큰 영향을 받을 수 있었을 가능성이 커졌다고 생각한다. 외부의 영향을 크게 받지 못한 아이들과 교류를 하였기 때문에, 학생들이 우리들로 인해서 바뀌었을 더 많은 이유가 있었을 것 이었다. 양분이 가득한 땅에, 새싹을 심어준 것과 마찬가지의 효과를 보았다. 또한, 우리가 준비한 교육이 태양열, 등 다른 봉사들과 연관되어있었기 때문에 아이들에게도 적어도 태양광을 지켜야 하고 관리해야 할 이유를 알려주었다. 교육 평가 또한 환경, 그리고 준비에 따라 순조롭게 진행되었으며, 현지 가이드 택씨의 통역 등의 도움으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