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대상

1학년 2학기 ~ 2학년 2학기 (전공선택 전)

 

수업 목표

학생들은 전공을 선택하기 전 본인의 관심 분야에 대한 주제를 자유롭게 선정하여 수업을 듣게 되며, 이를 통해 전공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얻도록 한다. 추가로 영어 강좌인 '주제탐구세미나 3'에서는 영어 토론과 문서 작성을 통하여 국제적 학문 소통을 위한 기본 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운영 방식

(학기 전) 서로 다른 전공의 교수들이 진행하는 10여개의 주제 중에서 본인이 관심 있는 분야 골라 수강신청.

(학기 중) 각 주제별 수업은 강의와 학생활동으로 이루어진다. 학생활동의 내용과 범위는 각 강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수업과 관련된 문헌을 읽고 토론하며, 조별로 관련 주제에 대한 연구 결과물을 작성, 발표하게 된다. 그리고 각 반의 조별 발표에서 우수한 조를 선정하여 학기말에 본 수업을 수강한 모든 학생들이 참여한 가운데 진행되는 “주제탐구세미나 발표회”에서 각 강좌별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 발표한다.

 

타 교과목과의 유사성/차별성/연계성

주제탐구세미나 1에 비해 깊이 있는 내용을 배우게 되며, 해당 교과목에서 학습한 주제를 심화/확대하여 창의탐구세미나/자율연구 과목의 연구 주제 선정 시 활용할 수 있다.

 

기타 참고사항

'주제탐구세미나 2'는 한국어 강좌이며 '주제탐구세미나 3'는 영어 강좌이다. 다른 면에서 두 과목의 차이는 거의 없다.

 

개설 사례

주) 개설 강좌 수가 많은 관계로 최근 1~2년 사례를 위주로 일부 과목만 수록한다.

 

<이야기의 구성> 2014년 2학기 / 2013년 2학기 / 2012년 2학기 / 2011년 2학기

 

담당 교수

서경호 (중문학)

 

수업 개요

이 강의는 우리가 일상 생활에서 이야기를 어떻게 구성하며, 그것이 사회생활에서 어떤 효용을 지니는지를 토론과 글쓰기를 통해 탐구하기 위한 것이다. 학생들이 직접 이야기를 읽거나 듣고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보면서, 다른 사람이 한 이야기를 어떻게 이해하고 그것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가를 관찰하기 위한 것이다. 이 강의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단계를 밟아 나가면서 진행된다: (1) 짧은 이야기에서 긴 이야기로, (2) 긴 이야기에서 짧은 이야기로, (3) 자신 만의 이야기를 만들기.

 

<아시아론의 탈구축> 2014년 2학기 / 2013년 2학기

 

담당 교수

양일모 (동양철학)

 

수업 개요

이 강의는 지금까지 활발하게 조명되어 온 (동)아시아를 둘러싼 지적 담론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하면서 이러한 논의들의 이론적 토대와 가설을 비판적으로 성찰하고자 한다. 먼저 한국, 중국, 일본의 근현대에 관해 학습하면서 이들 지역의 독자적 혹은 공통된 문제를 발굴하고 진단한다. 둘째, 내셔널리즘과 트랜스내셔널리즘, 근(현)대성과 포스트모던, 제국과 국가 등과 관련된 토픽을 분석한다. 이를 통해 인문학이나 사회과학 분야에서 아시아를 대상으로 하는 연구로 나아갈 수 있는 기본 역량과 학문적 탐구에 요청되는 유연한 시각을 배양하고자 한다.

 

<정보> 2014년 2학기 /2013년 2학기

 

담당 교수

이상민 (물리학)

 

수업 개요

본 수업은 '정보의 본질'에 관한 '과학적인 이해'를 다루는 '정보이론(information theory)'이 큰 주제이다. 정보이론 탄생의 역사적 배경, 기술 발달과 이론 발전의 상호 관계, 다른 학문 분야와의 연관성, 사회적 파급효과 등을 다룬다. 주교재는 J. Gleick의 이며 강의는 토론/발표를 병행하여 진행한다.

 

<인류: 빅 피처> 2014년 2학기

 

담당 교수

장대익 (진화학 및 과학철학)

 

수업 개요

인간 본성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하는 수업이다. 진화학, 동물행동학, 영장류학, 유전학, 신경과학 등의 현대 과학적 성과들이 인간의 행동과 마음을 이해하는데 어떠한 함의를 주는가를 알아본다. 인간 본성의 과학적 이해가 기존의 인간관들과 어떻게 다르고 유사한지를 비교해본다. 한 학기 내내 외계인의 시선에서 인간에 대한 빅 픽처를 그려보는 훈련을 하게 될 것이다.

 

<과학과 문화예술> 2014년 2학기

 

담당 교수

홍성욱 (과학기술사)

 

수업 개요

본 수업은 과학과 문화예술 사이의 상호작용을 검토하고, 학생들의 참여를 통해 이런 상호작용을 경험하고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수업에서 다루는 주제는 ‘과학과 영화’ ‘과학과 예술’ ‘과학과 박물관’ ‘과학 다큐멘터리’ 등이 있다. 수업은 220동 강의실에서 하는 경우도 있고, 전시 관람, 박물관 관람 등 외부에서 현장 수업을 하는 경우도 있다.

 

<정책학의 이해> 2014년 2학기

 

담당 교수

구민교 (행정학)

 

수업 개요

본 과목은 정책학적 시각에서 정부와 기업관계, 경제발전의 유형과 특징을 검토하며 절대우위, 비교우위, 경쟁우위 등의 주요개념과 정부의 역할과 산업정책에 대한 고전적 및 현대적 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자본주의의 다양성(varieties of capitalism)의 관점에서 미국, 유럽, 일본, 우리나라 등 주요국들의 산업 및 발전정책을 비교분석 한다. 특히 이들 주요국들의 발전 및 산업정책의 특징, 주요 정책수단, 보호무역주의와의 관계,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산업정책의 성격 등을 논의한다.

 

<법과 사람들> 2014년 2학기

 

담당 교수

박은정 (기초법)

 

수업 개요

법의 본질과 현상에 대해 규칙체계나 구조의 관점에서가 아니라, 법과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에 초점을 맞추어 공부하고, 법과 관련된 동서고금의 고전 및 명저를 포함한 다양한 문헌들을 오늘날 우리사회의 법현상과 관련지어 재해석한다. 이를 통해 학우들 간의 자유로운 대화와 토론으로 비판력을 키우고,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 해결을 시도하는 능력을 키운다.

 

<computational science> 2014년 2학기

 

담당 교수

김광열 (통계기후학)

 

수업 개요

In this course, we learn the background and basic knowledge of computational science, which is a frontier area of development whether in theory or experiments in modern science. We will take a glimpse of how the knowledge and tools of computational science have contributed to the progress of modern sciences and technologies.

 

<전쟁과 평화> 2013년 2학기 / 2012년 2학기 / 2011년 2학기 / 2010년 2학기 / 2009년 2학기

 

담당 교수

한경구 (인류학)

 

수업 개요

매주 전쟁과 평화에 관련된 고전이나 읽기자료를 읽은 뒤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강의 중반에 한홍구 (성공회대 교수) 강연자를 초청하여 특강을 듣는 시간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학생들은 교수님과 함께 전쟁기념관을 직접 방문하는 기회를 갖는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조별로 연구 주제를 설정하여 연구를 진행하고, 이를 학기말에 발표하도록 하였다.

 

<국가> 2013년 2학기 / 2012년 2학기 / 2011년 2학기 / 2010년 2학기

 

담당 교수

김범수 (정치학)

 

수업 개요

주 2회의 수업 중 하루는 고전에 대한 강의로, 다른 하루는 이에 대한 토론으로 진행된다. 본 강의를 통해 학생들은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등의 고전을 읽고 토론하게 되며, 강의 중반에 관련된 한 편의 영화를 관람한다. 이후 학기말에는 조별 자유주제로 발표하는 시간을 갖는다.

 

<미국 사회 분석> 2013년 2학기 / 2012년 2학기

 

담당 교수

신의항 (사회학)

 

수업 개요

본 교과목의 목적은 미국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분석하는 것이다. 사회계층과 불평등, 선거제도와 정치행위, 인구구조, 인종관계, 다문화 체제, 이민정책, 고등교육제도, 스포츠산업, 대중문화 등의 주제에 대한 사회학적 이론과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사회문제의 기원, 전개과정, 그리고 영향을 비판적 시각으로 논의 할 것이 다. 이 세미나를 통해서 수강생들이 미국의 사회문제에 대한 학문적 인식을 넓히고 제시된 논점과 해결책의 평가를 한국의 사회문제 해결방안 모색에도 적용 하는 시도 를 할 것이다.

 

<과학, 인간, 사회> 2013년 2학기

 

담당 교수

홍성욱 (과학기술사)

 

수업 개요

본 수업은 과학에 대한 이해가 인간과 사회에 대해서 어떤 새로운 통찰을 줄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다룬다. 특히 현대 과학의 응용으로 만들어진 기술이 낳는 여러 가지 사회적 문제와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시민참여적인 거버넌스(governance)의 가능성을 공부한 뒤에, 이를 토대로 한국 사회와 과학기술의 관계를 잘 보여주는 주제를 잡아서 이를 분석해 보는 조별 연구 프로젝트를 시도해 볼 것이다.

 

<통계학의 이해> 2013년 2학기

 

담당 교수

김용대 (통계학)

 

수업 개요

통계학에 대한 소개를 비롯하여 통계적 방법으로 흔히 쓰이는 기술통계, 확률, 분포함수, 가설검정과 추정, 범주형 자료분석, 회귀분석 등에 대하여 이해시킨다. 또한 이 방법들을 바탕으로 하여 최신 통계학계의 이슈들에 대하여 소개하고, 통계 소프트웨어 “R”을 사용하여 수업 주제에 대한 실습을 통해 그 이해를 돕는다.

 

<의생명과학, 정보, 동향> 2013년 2학기

 

담당 교수

전주홍 (의학)

 

수업 개요

본 과목은 의생명과학 발전의 배경을 이해하고, 앞으로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고 의생명과학을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임상의학, 분자생물학, 전산학, 철학등)을 이해한다. 이 강좌의 목적은 특정 분야의 전문적 지식을 습득하는데 있지 않고, 문제 도출과 해결을 위한 접근 능력을 함양하고, 의생명과학에 대한 insight 를 배양하는데 있다.

 

<정치학의 이해> 2013년 2학기

 

담당 교수

구민교 (행정학)

 

수업 개요

본 과목은 정책학적 시각에서 정부와 기업관계, 경제발전의 유형과 특징을 검토하며 절대우위, 비교우위, 경쟁우위 등의 주요개념과 정부의 역할과 산업정책에 대한 고전적 및 현대적 이론들을 살펴본다. 또한 자본주의의 다양성(varieties of capitalism)의 관점에서 미국, 유럽, 일본, 우리나라 등 주요국들의 산업 및 발전정책을 비교분석 한다. 특히 이들 주요국들의 발전 및 산업정책의 특징, 주요 정책수단, 보호무역주의와의 관계, 최근 글로벌 경제위기 속에서의 지속가능한 발전 및 산업정책의 성격 등을 논의한다. 끝으로 신발전국가론(new developmental state model)의 의의를 정책학적인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그 함의를 살핀다.

 

<the critical tradition> 2014 Fall / 2014 Spring / 2013 Fall

 

Professor

Eli Park Sorenson (Comparative Literature)

 

Course description

In this course, we will read and discuss classic critical essays written by some of the great minds of modern history in order to seek an answer to these questions. During the course, students will be introduced to the tradition, techniques, and tools of critical thinking. Active learning is a key component of the course: students will be asked to provide examples from their own fields and areas of interest. Topics to be covered include ethics, creativity, language, writing, hobbies, authorship, taste, history, reality, and ecology.

 

<reading a classics contemporary in perspective> 2014 Fall / 2014 Spring / 2013 Fall

 

Professor

Eli Park Sorenson (Comparative Literature)

 

Course description

This course seeks to engage with a variety of themes related to classic western literature. We will attempt to ask what relevance these works have in today’s global world, and what they can tell us about our everyday lives. Each week we will read excerpts from a classic text and discuss a particular topic. At the end of the course, students will have read and discussed a series of important literary texts in the western canon. Students interested in discussing the meanings and values of classic literary texts from a contemporary perspective are welcome to attend this course.

 

<international migration> 2013 Fall / 2013 Spring / 2012 Fall / 2011 Fall

 

Professor

Eui Hang Shin (Sociology)

 

Course description

This seminar examines the global trends, causes and consequences of international migration, and policy responses to population movements. It surveys theoretical, methodological, and substantive issues in the field of international migration. The aim of the seminar is to make students familiar with recent developments in the international migration research at different levels--global, regional, and national. The seminar also offers a comparative analysis of the differences and similarities between contemporary immigrants to the United States and Korea from diverse countries of origin.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