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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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상

1학년 1학기

 

수업 목표

서로 다른 전공의 교수들과 함께 자료를 읽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학문적 접근을 경험하는 동시에 스스로 학문의 경계를 넘는 사고를 시도해 보도록 한다.

 

운영 방식

(학기 전) 3가지 대주제 중 하나를 선택하여 수강신청

(학기 중) 수업은 크게 나누어 강의와 학생활동으로 구성된다. 강의는 3인의 서로 다른 전공의 교수들이 각자 전문분야에서 다양한 소주제를 선택하고 각색하여 구성한다. 학생활동은 담당 교수별로 3개의 분반으로 나누어 진행되며, 강의 관련 문헌 읽기, 보고서 쓰기, 주제에 대한 토론 등으로 이루어진다. 학기말 발표는 모든 학생들이 참여하는 가운데 강좌의 특성에 따라 영상, 연극, 발표 등 다양한 형식으로 이루어진다.

 

타 교과목과의 유사성/차별성/연계성

타 수업과 달리 인문/자연계를 아우르는 하나의 큰 주제에 대해 각각 3명의 서로 다른 전공의 교수들이 수업에 참여한다. 이를 통해 자유전공학부 신입생들은 다양한 전공의 강의를 동시에 접하는 한편 다양한 관심사를 가진 학우들과 함께 과제를 수행하고 토론할 기회를 얻는다. 이렇게 다양한 주제를 접한 후 본인의 관심 분야가 더욱 분명해지면 이어지는 주제탐구세미나2,3 과목에서 한 주제를 선택해 보다 깊이 있게 탐색할 수 있다.

 

기타 참고사항

2012년의 대주제는 '지식/사랑/공간'이었으며, 2013년, 2014년의 대주제는 '지식/문명/행복'이다.

 

개설 사례

주1) 최근 5년 이내 사례만 다룸.

주2) 다년간 개설된 강좌에서 담당 교수 또는 강의 주제가 중간에 변경된 경우 최근 사례를 위주로 설명.

 

<행복> 2014년 1학기 / 2013년 1학기

 

담당 교수

양일모 (동양철학) / 신의항 (사회학) / 이장직(작곡)

 

수업 방식

일주일에 이틀 각 1.5시간씩 진행되었다. 강의는 주 1회는 교수 강의, 주 1회는 토론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수강생은 각 영역에서 제시된 학습자료와 토론을 정리해 과제물을 3번 제출한다. 10주의 강의 후에는 큐레이터의 특강과 미술관 견학을 한다. 기말에는 '행복'을 주제로 하는 다양한 토픽 개발과 이를 표현하는 방법에 대한 팀별 발표를 진행한다.

 

핵심 강의 주제

- 철학 : 행복의 동양적 전통, 도덕·이성·행복, 욕망과 행복

- 사회학 : 행복의 사회학적 탐구, 행복의 조건, 행복의 교차문화적 분석

- 문화예술 : 웰빙, 라이프스타일, 여가, 문화자본과 예술 향유, 아이덴티티, 삶의 에너지로서의 음악

 

<문명> 2014년 1학기 / 2013년 1학기

 

담당 교수

2014년 1학기 - 한경구 (인류학) / 서경호 (중문학) / 김태유(자원경제학)

2013년 1학기 - 장대익 (진화학) / 주경철 (서양사학) / 한경구 (인류학)

 

수업 방식

일주일에 이틀 각 1.5시간씩 진행되었다. 분반 수업의 경우 하루는 강의, 다른 하루는 반별 토론을 했고, 합반 수업의 경우는 두번 강의, 한번 토론의 형식으로 진행되었다. 강의는 3명의 교수진이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매주 정해진 텍스트를 읽고 간단한 서평을 제출하도록 하였으며, 세번의 에세이 과제를 부과하였다. 학기말에는 조별 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핵심 강의 주제

- 서양사 : 문명의 형성과 발전, 유럽 문명의 자기 성찰, 문화 전파, 문명화와 야만화

- 진화학 : 인간 문화의 진화 경로, 문화와 문명의 심리학, 문화와 문명의 뇌과학

- 인류학 : 서구의 프로젝트로서의 문명과 문화, 동아시아의 문명과 문화, 글로벌화시대의 문화와 문명

 

<지식> 2014년 1학기 / 2013년 1학기 / 2012년 1학기

 

담당 교수

이석재 (철학) / 김범수 (정치학) / 이상민(물리학)

2012년 1학기 - 이석재 (철학) / 김범수 (정치학) / 유재준(물리학)

 

수업 방식

일주일에 이틀 각 1.5시간씩 진행되었으며, 보통 하루는 강의, 다른 하루는 학생활동이 진행되었다. 강의는 3명의 교수진이 미리 정해진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매시간 정해진 텍스트를 읽고 간단한 서평을 제출하도록 하였으며, 이와 별도로 토론을 진행하였다. 학기말에는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통해 조별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핵심 강의 주제

- 지식은 어떻게 생산되고 어떻게 소비되는가

- 지식의 사회적 의미는 무엇인가

- 지식과 권력의 관계는 무엇인가

 

<공간> 2012년 1학기

 

담당 교수

이상민 (물리학) / 한경구 (인류학) / 김현철 (건축학)

 

수업 방식

일주일 중 하루 3시간동안 진행되었고, 두 부분으로 나누어 전반부에는 두 명의 교수가 강의를 진행하고, 후반부에는 분반별로 읽기 자료에 대한 토론을 진행하였다. 학기 중반에 학부 건물 개선 프로젝트를 조별로 진행하여 결과물을 제출하였고, 학기말에는 이를 심화하거나 새로운 주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여 모든 학생이 참여하는 발표회를 가졌다.

 

핵심 강의 주제

- 물리학 : 과학적 공간인식의 시작, 공간의 수학1,2, 현대물리학과 우주론, 네트워크 이론

- 인류학 : 공간의 문화적 구성, 권력과 공간, 동아시아의 공간, 상징적 공간, 자본주의와 공간

- 건축학 : 이집트/그리스 건축, 로마네스크 건축, 고딕/르네상스 건축, 새로운 건축을 향하여

 

<사랑> 2012년 1학기 / 2011년 1학기 / 2010년 1학기

 

담당 교수

장대익 (진화학) / 주경철 (서양사학) / 박지현 (중문학)

 

수업 방식

일주일에 이틀, 하루는 강의 하루는 토론이 진행되었다. 강의는 9가지 챕터를 3명의 교수진이 순서대로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매주 주어진 읽기 자료를 읽어 와서 수업과 토론에 참석해야 했으며 3주에 한 번씩 과제를 제출하였다. 9주의 강의가 끝난 후에는 특강과 연극관람이 각 1회씩 있었다. 학기말 발표 때는 약 3주에 걸쳐 조별로 연극을 준비하여 발표하였다.

 

핵심 강의 주제

- 서양사: 사랑의 역사적 변화 (중세/르네상스/근대), 낭만적 사랑, 가정, 아동의 탄생

- 중문학: 사랑 상상과 사랑 현실, 사랑과 신의, 마음의 문제, 정(情)

- 진화학: 사랑의 일생에 대한 과학적 접근, 사랑의 진화심리학, 사랑의 뇌과학

 

<생명> 2011년 1학기 / 2010년 1학기 / 2009년 1학기

 

담당 교수

우희종 (수의학) / 김범수 (정치학) / 김형숙 (미술학)

 

수업 방식

일주일에 강의 한 번, 토론 한 번으로 구성되었다. 매 주 독서 과제물을 읽고 간단한 감상평 및 하나 이상의 질문을 제출하였고, 4주에 한 번씩 원고지 20매 분량의 개인 과제를 제출하였다. 특히 본 강의에서는 미술 관련 수업이 병행되는 만큼 학생들과 함께 미술관을 방문하여 생명에 대하여 다양한 시각을 배울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기말에는 저별로 직접 영상을 제작하여 발표하여 특정 주제에 대한 다양한 표현 방식을 익힐 수 있도록 진행되었다.

 

핵심 강의 주제

- 생물/의학 : 생명이란 무엇인가, 생명현상에 대한 이해, 생명체와 욕망, 생명체와 삶

- 사회/윤리 : 사회적 생명, 정체성과 인정, 생명윤리와 낙태, 삶과 죽음의 의미

- 미술/역사 : 미술관과 생명, 사상과 생명, 죽음과 생명, 생명에 간한 시각예술의 역사

 

<시간> 2011년 1학기 / 2010년 1학기 / 2009년 1학기

 

담당 교수

한경구 (인류학) / 신의항 (사회학) / 최승언 (물리학)

 

수업 방식

수업은 담당교수에 따라 세 부분으로 나뉘었으며, 각 부분은 약 3주간 총 9시간의 강의와 3시간의 토론으로 구성되었다. 각 분야별로 다양한 읽기 과제, 개인 과제, 조별 공동 연구 과제가 부여되었다. 공동 연구의 큰 주제는 "현대 한국 사회와 시간"이었으며, 학생들은 강의를 통해 배운 내용을 이 주제와 연결시켜 보고서를 작성하고 발표회에 참여하였다.

 

핵심 강의 주제

- 인류학 : 시간의 성질, 문화와 시간, 공적 시간과 사적 시간, 과거/현재/미래

- 사회학 : 시간의 사회학적 의미, 시간의 심리학, 한국 사회 변동과 세대, 노동과 시간, 밤의 사회학

- 물리학 : 시간의 측정, 지질학적 시간, 상대론에서의 시간과 공간, 우주의 역사, 시간 여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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