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번역
2019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2020.02.26.), 학부장님 졸업축사
  • 작성자자유전공학부
  • 날짜2020-02-27 15:22:09
  • 조회수754
 
2019학년도 졸업식 학부장 축사

 
오늘은 제 74회 전기 졸업식 날입니다.
 
오늘 102명의 학생들이 자유전공학부를 졸업합니다. 10년 동안 학창 생활을 만끽하고 학교를 떠나는 학생에게도, 3년 만에 재빨리 학업을 마친 학생에게도 다 같이 뜨거운 박수갈채를 보냅니다. 그 동안 묵묵히 지켜보면서 아낌없이 도와주신 학부형님들에게 축하와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코로나 19의 지역 확산이 시작되고 위기 경보가 심각 단계로 격상되면서, 서울대학교는 역사상 처음으로 졸업식 행사를 취소하였습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졸업생들의 학위 명칭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개별적으로 학위기를 호명하는 “자전”의 졸업식을 가져왔습니다. 이번에는 아쉽게도 자유전공학부의 별난 졸업식을 거행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졸업은 경사스런 축제이기도 하지만, 한편으로는 정든 학교를 떠나고 사랑하는 친구들과 헤어지는 아쉬운 일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졸업식 없는 졸업을 맞이하였습니다. 캠퍼스 이쪽저쪽에서 듬성듬성 모여서 사진을 찍는 낯선 풍경을 바라보니 아쉬운 마음이 앞설 뿐입니다. 그래도 친지들과 선후배들의 얼굴에 피어나는 웃음 속에서 희망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유전공학부의 졸업생들은 문학사, 이학사, 공학사 등등의 학위를 두 개 이상 취득하였으며, 학생설계전공 학위 등 자유전공학부 학생만이 가질 수 있는 특별한 학위를 갖고 졸업합니다. 학부 과정에서 여러 분야의 전공을 학습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한 목적은 융합적인 사유 능력을 배양하기 위한 것입니다. 어떤 사태나 문제에 관해 다양한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고, 이러한 설명을 통해서야 비로소 종합적이고 총체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이번 코로나 19 사태를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감염병 문제는 의학적 문제이면서 동시에 사회적 행동과 개인의 판단이 밀접하게 연관된 총체적인 사회현상입니다. 다양한 시각에서 문제를 분석하면서 총체적이고 균형 잡힌 대안을 찾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 졸업하는 여러분들이 창의적으로 사유하고 총체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자유전공학부의 교육 이념을 사회의 현장 속에서 실천해 주기를 부탁합니다.
 
자유전공학부는 지난 10년 동안 미래를 이끌어갈 창의적 인재 양성을 위한 새로운 학부교육의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여러분들이야말로 이러한 교육 모델을 몸소 만들어낸 주축입니다. 그 동안 새로운 교육 현장에서 고투하면서 보낸 나날들에 대해 경하를 표하면서, 여러분의 활짝 개인 미래를 기대합니다.


 
2020년 2월 26일
자유전공학부장 양 일 모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