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OUL NATIONAL UNIVERSITY
검색창 닫기
번역
[인턴 후기] ESI 인턴으로 경험한 대륙의 기상_이하진(10)

ESI 인턴으로 경험한 대륙의 기상

이하진(10학번)


안녕하세요. 저는 자유전공학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고 있는 이하진입니다. 저는 지난 겨울 ESI (이랜드 전략기획실) 인턴으로 중국 상해에서 한 달 동안 프로젝트를 수행하였고 무섭게 성장하는 중국 시장을 경험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이랜드를 간단히 소개하자면 1980년 이화여대 앞잉글런드라는 옷 가게에서 시작하여 현재는 대한민국 최대 패션기업이자 그 외에 유통, 호텔레저, 외식, IT, 건설에 이르는 다양한 비즈니스를 운영하는 회사입니다. 법인화한 1986년을 기준으로 1000배 성장하여 2011 10조의 매출을 기록하였고 특히 2010년 중국법인에서만 매출 1조를 넘어서 엄청난 속도의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잘 알려진 브랜드로는 뉴발란스, Roem, 애슐리, 에블린, NC 아울렛, 켄싱턴호텔 등이 있고 이외에도 의식주휴미락 여섯 개의 사업분야에 100여개 이상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인턴을 했던 ESI는 전략기획실로 이랜드가 보유한 각 브랜드에 관련된 전략서, 상품 찾기, 알리기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곳이었고 지난 겨울에 한국에서 1개의 프로젝트, 중국 상해에서 1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하였습니다.

중국에서 제가 수행했던 프로젝트는 WHO.A.U라는 캐쥬얼 브랜드의 14년도 F/W 상품 전략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한국 명동에도 있는 이 브랜드를 중국 시장에도 런칭하였으나 무슨 문제인지 옷의 정판율이 계속해서 하락하고 있었고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상품 전략이 필요했던 것입니다. 저는 저희 팀원들과 PM(Project Manager)님은 함께 고객 관찰 및 조사부터 경쟁사 조사, 시장 조사를 수행하였고, 브랜드와 함께 머리를 맞대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해결 솔루션을 도출하였습니다. 그렇게 도출한 솔루션은 내년 상품 발주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런 한 달 동안의 프로젝트 과정에서 저는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웠습니다. 먼저, 팀으로 일하는 방법과 실제 비즈니스의 세계는 어떻게 굴러가고 있는 것인지를 경험하였습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신의 강점을 가진 분야가 있고, 그 분야에 맞추어서 함께 일을 했을 때는 한 사람이 절대 할 수 없을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는지 배웠습니다. , 실제 소비자, 고객들은 어떻게 움직이고 반응하는지, 비즈니스 세계에서 그들의 목소리를 듣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또 다양한 이해관계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과 소통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배웠습니다. 하지만 이보다 더 저에게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것은중국이라는 거대 시장이었습니다. 아직은 우리나라에 비해 현저히 발전되지 못한 곳도 많지만 상해의 중심지는 우리나라와는 비교도 되지 않게 발전되어 있었습니다. 상해 지역에 있는 백화점 수는 우리나라 전체에 있는 백화점 수와 비슷했고, 백화점에서 쇼핑을 즐기는 사람들의 경우 우리나라 사람들보다 훨씬 많은 돈을 소비하고 있었습니다. 정체된 우리나라의 백화점들과는 달리 중국의 백화점은 무서운 속도로 성장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이제는 한국의 백화점 매출도 누가 중국인 관광객을 잡느냐로 바뀌고 있습니다. 중국 시장의 10%를 잡을 수 있다면 우리나라 전체 시장보다도 훨씬 매력적인 시장입니다. 너무나도 작은 우리나라 안에서의 작은 경쟁들은 바깥을 쳐다보면 아무것도 아니라는 것을 뼈저리게 느꼈습니다. 중국을 이해하지 못하고, 그 시장을 미리 선점하지 않는다면 글로벌 시장에서 크게 성공하는 것은 힘들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번 인턴 이후 중국어를 다시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언젠가 다시 중국으로 돌아가 그곳에서 더 일해보고 싶습니다. 소비재 산업에 대한 관심으로 이랜드 협력 연합 동아리인 C-ESI에 들어가게 되고, 그 동아리에서의 프로젝트가 너무 재미있어 지원하게 된 인턴이었지만 이 경험은 저에게 무섭게 성장하는 중국을 보여주었고 새로운 도전 과제를 던져주었습니다. 지금은 글로벌시대 라고 끊임없이 외쳐왔던 저도 사실을 한국의 작은 시장 안에서 헤엄치고 있던 개구리였습니다. 조금만 바깥을 보면 세상은 넓고 기회는 많다는 것을 깨달은 지금 세계 시장을 보고 무한한 가능성을 따라가는 진정한 글로벌 인재가 되기 위해서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목록

수정요청

현재 페이지에 대한 의견이나 수정요청을 관리자에게 보내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빈 칸에 내용을 간단히 작성해주세요.

닫기